조명(3)- 주광원과 보조광원

한밭대학교 김윤중

  • 주광원
  • 보조광원

 

주광원

  • 주광윈의 역할
    • 지배적 광원 : 그림자 생성
    • 태양을 모방하는 것이 자연스럽다.
  • front lighting
    • 양감, 질감 감소
  • side lighting 
    • 도끼(hatched)조명, 이목구비강조, 피부등의 질감 강조, 남성적 강한 인상
  • high lighting :
    •  인물사진용, 입체감
  • top lighting :
    • 눈언저리, 코 뺨 아래 짙은 그림자., 정오사진,
    • 버터플라이 조명 : 그림자 대칭, 헐리우드 스타 사진 유행, 피부질감 부드럽게, 조각한듯한 윤곽선
  • under lighting :
    • 자연광에는 존재 않는 조명,  난로의 불빛, 모니터를 보고 있는 인물에 비치는 빛
    • 이상한 그림자, 부자연스러움, 신비감, 위협감, 공포영화의 괴물,
  • back lighing:  :
    • 가장자리 후광

 

보조광원

  • 보조광원의 역할
    • 그림자를 밝게 한다.
    • 콘트라스트를 낮게 하기 위하여 사용한다.
    • 인물사진에서 콘트라스트가 강한 암부에 보조조명이 유용할 수 도
  • 슬라이드필름
  • 흑백사진에서도
  • 인공조명시 보조광은 흔히 사용된다.
  • 역광의 얼굴, 접사시 작은 꽃등에
  • 반사판의 사용은 보조광을 얻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
    • 주조명의 반대편에서
    • flat : 16x20 인치 , 한 면은  흰색- 확산 광,  다른 면은 알루미늄 포일- 강한 광
  • 플러드라이트나 플래시도 보조 광이 될 수 있다.
    • 그림자를 약하게 - 주조명보다 약하게, 피사체에서 멀리 또는 확산막을 사용
  • 검정반사판
    • 피사체의 반대편에 설치 암부를 더 어둡게
  • 보조광의 비율과 이미지의 효과
    • 1:1  0스톱  (1/125  f5.6) - (1/125  f5.6)   그늘이 없다. 
    • 2:1  1스톱  (1/125  f5.6) - (1/125  f4)     약한 그늘   
    • 4:1  2스톱  (1/125  f5.6) - (1/125  f2.8)   강한 그늘  , 질감과 디테일 존재, 인물사진 1.5~2스톱(3:1~4:1)
    • 8:1  3스톱  (1/125  f5.6) - (1/125  f2)    하이라이트 새도우영역 모두 디테일 상실  

  • 보조광의 비율 측정